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IT/자격증

정보처리기사

by psluckyguy 2024. 5. 5.
반응형

- XP(eXtreme Programming)의 5가지 가치
용단의피존
용기(Courage)
단순성(simplicity)
의사소통(Communication)
피드백(Feedback)
존중(Respect)


- HIPO  (Hierarchy Input Process Output)
시스템의 분석 및 설계나 문서화 할때 사용하는 기법
입력,처리,출력으로 구성
하향식 소프트웨어 개발 문서화 도구
체계적인 문서관리 가능
기호,도표 등 사용 보기 쉽고 이해 쉽다.
기능과 자료의 의존 관계를 동시에 표현
변경, 유지보수 용이
시스템 기능 여러개 고유 모듈들로 분할하여 
인터페이스를 계층구조로 표현 한것을 HIPO Chart

HIPO Chart 의 종류
- 가시적 도표(도식 목차): 
시스템의 전체적인 기능과 흐름을 보여주는 계층(Tree)

- 총체적 도표(총괄도표, 개요도표)
프로그램을 구성하는 기능을 기술한것
입,처리,출력 전반적인 정보를 제공하는 도표

- 세부적 도표(상세 도표)
총체적 도표에 표시된 기능을 구성하는 기본 요소들을 상세히 기술하는 도표




#모바일 기기 NUI(Natural User Interface) 인터페이스
Tab(누르기)
화면 가볍게 터치

Pan(누른 채 계속 움직임)
손가락을 떼지 않고 계속 움직이는 동작

Press(오래 누르기)
손가락 꾹 누르는 동작

Flick(빠르게 스크롤)
화면에 손가락터치 + 수평,수직 빠르게 드래그

Pinch(두 손가락으로 넓히기/좁히기)




# 나선형 모형(spiral Model, 점진적 모형)
- 보헴이 제한
- 폭포수+프로토타입 장점에 위험분석 기능 추가
- 나선을 돌듯이 여러 번의 소프트웨어 개발 과정 거침
- 위험 관리 최소화 목적
- 점진적 개발 과정이 반복되므로 누락 되거나 추가된 요구사항을
  첨가할 수 있고, 정밀하며, 유지보수 과정이 필요 없다.
- 수행과정(반복)
  계획 수립 - 위험분석 - 개발 및 검증 - 고객 평가




# 객체지향 설계 원칙
다섯가지 원칙의 앞 글자를 따 SOLID 원칙이라고 불림.
- 단일 책임 원칙(SRP)
응집도는 높고 결합도는 낮게

- 개방-패쇄 원칙(OCP)
기존 코드를 변경하지 않고 기능을 추가 할 수 있도록 설계
공통 인터페이스를 하나로 캡슐화

- 리스코프 치완 원칙(LSP)
자식 클래스는 최소한 자신의 부모 클래스에서 가능한 행위 수행 할 수 있어야 한다는 원칙
자식 클래스는 부모클래스의 책임을 무시하거나 재정의하지 않고 확장만 수행 하도록 해야 한다.

- 인터페이스 분리 원칙(ISP)
자신이 사용하지 않는 인터페이스는 구현 하지 말아야 한다는 원칙
단일 책임 원칙이 객체가 갖는 하나의 책임이라면 인터페이스 분리원칙은 인터페이스가 갖는 하나의 책임.

- 의존 역전 원칙(DIP)
각 객체들이 의사소통하며 의존 관계가 성립될 때 각 객체들은 추상성이 낮은 클래스보다
추상성이 높은 클래스와 의존 관계를 맺어야 한다는 원칙
일반적으로 인터페이스를 활용하면 이 원칙은 준수됨.





#UML의 관계(Relationships)
- 연관(Association)

- 집합(Aggregation)
하나의 사물이 다른 사물에 포함되어 있는 관계

- 포함(Composition)
집합 관계의 특수 형태, 포함하는 사물의 변화가 포함되는 사물에게 영향을 미치는 관계

- 일반화(Generalization)
하나의 사물이 다른 사물에 비해 더 일반적인지 구체적인지 표현하는 관계

- 의존(Dependency)
연관 관계와 같이 사물 사이에 서로 연관 필요에 의해 
서로에게 영향 주는 짧은 시간 동안만 연관 유지

- 실체화(Realization)
사물이 할 수 있거나 해야 하는 기능





#UML 시퀀스 다이어그램 구성항목
- 액터(Actor)
시스템으로 부터 서비스를 요청하는 외부요소
사람이나 외부 시스템

- 객체
메세지 주고 받는 주체

- 라이프라인
객체가 메모리에 존재하는 기간

- 활성 상자
객체가 메세지를 주고 받으며 구동 되고 있음을 표현

- 메세지
객체가 상호 작용을 위해 주고 받는 메세지

- 객체 소멸
라이프라인 상에서 객체 소멸 표시를 만나면 해당 객체는 더이상
메모리에 존재 하지 않음을 의미

- 프레임
다이어그램의 전체 또는 일부를 묶어 표현